Mac M1 Chip 에서 android emulator 실행 (nox, bluestack)
-
반응형
M1 Chip Mac 에서는 녹스나 블루스택 등 실행이 잘 안된다. 그에 대한 우회방안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테스트를 위해 사용하는 AVD (Android Virtual Device) 기능을 이용하여 대체할 수 있다. 테스트를 위한 기능을 사용하여 안드로이드를 실행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.
이전에는 Android Studio 에서 arm64 칩에 대한 지원을 안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제는 지원하고 있어서 그냥 VDM 에서 실행해도 상관은 없을 것 같다. 하지만 에뮬레이터로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닌 이상 그냥 에뮬레이터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아래 방식으로 하는게 더 나은 것 같다는 생각이다.
Mac with Apple Chip 버튼을 눌러 dmg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. Android Studio 를 설치하는 이유는 PlayStore 가 있는 AVD 를 다운로드 받기 위함이다. emulator 를 이용해서 실행할 것이지만 기본 에뮬레이터에는 플레이스토어가 없어서 원하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.
dmg 파일을 실행하여 Android Studio 를 설치해준다. 최초 설치 시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면 Virtual Device Manager 를 골라서 같이 설치해줘야 한다.
우리는 VDM 만 사용할 거기 때문에 More Actions 에서 Virtual Device Manager 를 클릭해준다. 그리고 Create Device 를 눌러서 안드로이드 기기를 하나 생성해준다.
보통 사양이 적당한 Pixel 4 를 사용한다. Play Store 항목에 마크가 있는 것을 선택해야 기기를 생성했을 때 플레이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다.
System Image 는 R 을 선택해준다. (arm64-v8a 로 나와있는 ABI 를 선택해주면 된다)
Advanced Settings 에 가면 RAM, Heap Size, Internal Storage 등 설정하는 공간이 있는데 여기서 수정할 수 없게 막혀있다. 이거는 설치가 완료된 후 수정할 예정이니 일단은 Finish 를 눌러 안드로이드 기기를 생성해준다. 여기까지 하면 Android Studio 에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은 모두 끝이 났다.
Finder > 라이브러리 > Android > sdk > system-images > android-30 (아까 R 이미지를 선택했기 때문) > google_apis_playstore > arm64_v8a
해당 경로로 가면 아까 VDM 에서 설치했던 안드로이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. 이 파일들을 emulator 경로에 덮어씌워 줄 것이다.
응용프로그램 > Android Emulator 패키지 내용 보기 > Contents > MacOS > aosp-master-arm64-v8a
해당 경로로 파일을 붙여넣기 해준다.
이후 emulator 를 실행하면 Android Studio 에서 독립된 에뮬레이터가 실행된다. (이제는 Android Studio 는 지워도 된다)
CPU, RAM, DISK 조절
하지만 문제는 기본적으로 제공된 Device 의 사양이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이다. 해당 문제는 아까 붙여넣기 했던 파일 중 설정 파일을 변경하여 해결 할 수 있다.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면 적당한 사양의 가상 머신으로 생성이 가능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