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Xcode 설치
컴파일로 개발자 버전을 설치하는 것 이기 때문에 Xcode 설치가 필요하다. AppStore 에서 Xcode 를 설치해준다.
2. 라이브러리 설치
brew 를 이용하여 컴파일에 필요한 빌드 툴을 설치한다.
brew install cmake --cask
brew install ninja
brew install webp
3. skia 설치
https://github.com/aseprite/skia/releases
Releases · aseprite/skia
Skia is a complete 2D graphic library for drawing Text, Geometries, and Images. - aseprite/skia
github.com
안정적인 버전인 m102 를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한다. 설치된 경로를 기억해둬야 이후 빌드 명령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.
4. Xcode sdk 버전 확인
ls /Applications/Xcode.app/Contents/Developer/Platforms/MacOSX.platform/Developer/SDKs we@2018080077
MacOSX.sdk MacOSX13.1.sdk MacOSX13.sdk
위와 같이 Xcode 설치 된 sdk 의 버전을 확인해준다. 나는 13.1 버전임을 확인하였다.
5. aseprite git clone
git clone --recursive https://github.com/aseprite/aseprite.git aseprite-main
cd aseprite-main
mkdir build
cd build
aseprite를 빌드하기 위해 깃 저장소를 pull 받아준다. 내부에서 build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생성된 디렉토리로 이동한다.
6. 빌드
cmake \
-DWEBP_LIBRARIES=/opt/homebrew/lib/libwebp.dylib \
-DWEBP_INCLUDE_DIR=/opt/homebrew/include \
-DCMAKE_BUILD_TYPE=RelWithDebInfo \
-DCMAKE_OSX_ARCHITECTURES=x86_64 \
-DCMAKE_OSX_DEPLOYMENT_TARGET=13.1 \
-DCMAKE_OSX_SYSROOT=/Applications/Xcode.app/Contents/Developer/Platforms/MacOSX.platform/Developer/SDKs/MacOSX13.1.sdk \
-DLAF_BACKEND=skia \
-DSKIA_DIR=/Users/we/Downloads/skia2 \
-DSKIA_LIBRARY_DIR=/Users/we/Downloads/skia2/out/Release-x64 \
-DSKIA_LIBRARY=/Users/we/Downloads/skia2/out/Release-x64/libskia.a \
-G Ninja \
..
앞서 과정이 모두 끝났다면 build 디렉토리 내부에서 cmake 를 수행한다.
-DCMAKE_OSX_DEPLOYMENT_TARGET, -DCMAKE_OSX_SYSROOT 는 4번에서 확인한 SDK 버전과 경로를 입력해주면 된다.-DSKIA_DIR, -DSKIA_LIBRARY_DIR, -DSKIA_LIBRARY 는 3에서 설치한 SKIA 의 경로를 입력해주면 된다.
모두 정상적으로 입력했으면 빌드가 완료되고, build 디렉토리 내부에 build.ninja 파일이 존재한다. 마지막으로 ninja 빌드를 수행해주면 된다.
ninja aseprite
화면과 같이 빌드가 완료되면 build/bin 디렉토리 내부에 aseprite 실행파일이 생겼다.
해당 파일을 실행해주면 컴파일 설치가 완료되었다.